Ⅰ. 부동산 시장론
가. 완전경쟁시장 특성
1. 다수의 수요자, 공급자 존재: 가격순응자
2. 상품의 동질성: 일물 일가의 법칙(O)
3. 시장에의 진입과 퇴출이 자유(가격이 저렴, 정부의 간섭x)
4. 완전한 정보(정보비용x)
나. 부동산 시장의 특성
1. 시장의 국지성(시장이 지역적으로 국한 된다는 뜻)
① 부동성과 관련
② 지역별로 시장이 분화 됨(추상적 시장+구체적 시장의 특성을 갖음)
③ 부동성으로 인해 지역별로 '초과수요 또는 초과공급' 현상을 지속시킴(불균형 심화)
2. 수·급 조절의 곤란성: 가격의 왜곡현상(단기)
3. 상품의 비표준화성(개별성, 일물일가의 원칙x)
4. 거래의 비공개성(개별성, 정보비용o)
5. 시장의 비조직성(개별성)
6. 시장의 불완전성
① 소수의 수요자·공급자 존재(고가성)
② 가격이 비싸다(고가성)
③ 정부의 규제가 많음
④ 정보비용(O)
Ⅱ. 부동산 입지론
가. 공업 입지론
1. 베버-최소비용이론
(1) 3대 주요 요인
1) 수송비: 총수송비(원료수송비+제품수송비)가 최소지점 → 우선선정
2) 노동비: 최소지점
① 수송비증가분>노동비절약분 → 이전X
② 수송비증가분<노동비절약분 → 이전O
3) 집적이익: 최대지점
(2) 공업입지 유형
1) 수송비 지향론
① 원료 지향형
ⓐ [국지(=편재)]원료 수송비 > 제품 수송비
ⓑ 중량 감소산업
ⓒ 원료지수 = 국지원료중량/제품중량 > 1
② 시장 지향형(원료지향형과 상반되는 개념)
ⓐ [국지(=편재)]원료 수송비 < 제품 수송비
ⓑ 중량 증가산업
ⓒ 원료지수 = 국지원료중량/제품중량 < 1
2) 노동비 지향론
① 노동비 지향형(아래 키워드가 들어가 있으면 노동비 지향형에 해당 됨)
ⓐ 수송비 비중은 적고.....
ⓑ 저임금.....
3) 집적경제
① 집적 지향형(아래 키워드가 들어가 있으면 집적 지향형에 해당 됨)
ⓐ 수송비 비중은 적고.....
ⓑ 기술 연관성이 있는 산업.....
2. 뢰슈-최대수요이론: 이윤극대화를 꾀하기 위해 공장의 입지는 시장확대 가능성이 가장 풍부한 곳에 이루어져야
한다고 했다.
나. 상업 입지론
1. 크리스탈러-중심지 이론
(1) 의의
1) 중심지의 형성과정
2) '최소 요구치-재화의 도달거리'의 관계
(2) 용어
1) 중심지(시장)
① 내용: 점포들이 모여있는 곳
② 기능: 배후 지역에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
2) 배후지(상권): 고객들이 존재하는 곳
3) 최소요구치: 1개의 점포를 운영하기 위한 최소한의 고객 수
4) 재화의 도달거리: 도달할 용의가 있는(교통비를 지불하면서) 최대한의 거리
(3) 중심지의 성립요건: 재화의 도달거리 > 최소요구치
2. 중력모형
(1) 유인력(끌어 당기는 힘)
1) 크기<인구수, 면적>가 클수록→커진다(비례)
2) 거리가 멀수록→작아진다(반비례)
(2) 레일리: 소매인력법칙
1) 분기점의 위치: 저차 중심지 가까운 곳에 형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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